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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 고유 체형, 페이스온 업데이트 배경 안내 운영자 2022.07.28 252,875
안녕하세요 구단주 여러분,
FIFA ONLINE 4 개발 스튜디오입니다.

오늘은 지난 6월 업데이트된 고유 체형 업데이트를 비롯하여, 게임 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선수 비주얼 업그레이드 작업의 목적과, 작업 과정에 대해서 설명드려보고자 합니다.

FIFA Online 4는 현실의 국가 축구 대표팀, 실제 클럽팀, 실제 선수들의 라이센스를 기반으로 한 가장 현실적인 축구 게임입니다.
저희는 게임을 즐겨주시는 여러 구단주분들이 게임 내에서 최대한 현실 축구의 경험을 느끼실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면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라이센스를 기반으로 한 실제 선수들 및 선수들의 외형을 최대한 현실과 가깝게 만드는 것입니다.
저희는 이러한 목적으로 지난 6월 업데이트에서 145명의 선수에 고유 체형을 반영하였으며, 신규 스타 헤드(‘페이스 온’)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 고유 체형

지난 6월 업데이트를 통해 진행된 고유 체형 반영은 다양한 비주얼 업그레이드 작업의 일환이었으며, 선수 외형에 최대한 현실감을 반영하려는 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고유 체형이 아닌 선수의 경우 마름, 보통, 건장 3종의 체형 중 선수와 최대한 가까운 체형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실제 선수의 체형과는 달라서 현실감 측면에서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6월 업데이트를 통해 145명의 선수에 고유 체형을 반영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아래는 고유 체형이 반영된 선수 중 일부 선수들의 외형을 비교한 것입니다.

  • 손흥민 - 실제 선수의 체형을 반영하여 좀 더 날렵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 펠레 - 실제 선수의 체형을 반영하여 좀 더 건장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 킬리안 음바페 - 기존 체형에 비해 좀 더 날렵해 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앙 펠릭스 - 실제 선수의 체형을 반영하여 좀 더 날렵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 버질 반데이크 - 실제 선수의 체형을 반영하여 건장한 뼈대는 유지하되 좀 더 날렵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 퍼디난드 - 실제 선수의 체형을 반영하여 좀 더 날렵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 굴리트 - 실제 선수의 체형을 반영하여 좀 더 건장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 ■ 페이스온(스타헤드)

    다음으로는 스타 헤드, 구단주 여러분들이 ‘페이스 온’으로 불러주시는 작업에 대해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스타 헤드, 즉 고유 헤드의 경우 역시 좀 더 현실감 있는 게임 플레이를 제공해드리고, 현실과 동일한 얼굴을 통해 선수를 수집하시는 재미를 좀 더 즐기실 수 있도록 저희가 신경 쓰고 있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현역 선수들의 경우 라이센스 계약 상 현재 시점 및 현재 클럽 기준으로만 얼굴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예전의 모습을 재현하는 것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ICON 선수들의 경우 EA에서 모든 ICON 선수들과 개별 계약을 하고 있고, 따라서 해당 선수들의 현역 시절 모습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가 스타 헤드 작업 시 주로 진행하는 부분은 ICON 선수들의 다양한 현역 시절 얼굴의 구현이며, 추가로 현역 선수들 중 아직 스타 헤드가 없는 국내 선수들도 스타 헤드를 추가하고 있습니다.

    하단에서는, 스타 헤드가 어떤 방식으로 제작되고 있는지 좀 더 상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 우선, 스타 헤드 제작을 위해 실제 선수의 사진을 준비해야 하는데요, 저희가 직접 촬영할 경우 다양한 각도에서 선수의 얼굴을 촬영합니다.



  •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된 손흥민 선수 사진>


  • 촬영된 선수 이미지를 참고하며 모델링 작업을 진행합니다. 각도별 사진을 보면서 모델링을 세밀하게 수정합니다.

  • 인체 해부학에 근거하여 선수 얼굴작업을 진행하며, 눈, 입, 코, 귀 등 작은 부분들이 잘 표현될 수 있도록 작업합니다.



  • 그 다음 작업으로, 각 각도별 사진을 모델링에 맞춰보고, 이미지를 편집하며 3D모델링에 얼굴을 맞춰줍니다.





  • 얼굴이 완성되고 나면 머리, 눈썹, 속눈썹 등을 작업합니다.



  • 기본 모델링이 완성되면 표정, 동작 등의 움직임이 자연스러운지 확인합니다. 이때 머리가 긴 선수들은 ‘헤어 시뮬레이션’ 작업을 추가해주는데요, 이를 통해 머리카락에 물리 속성이 추가되어 찰랑거리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 <굴리트 선수 영상 예시>


  •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여러분들이 게임 내에서 보시는 선수들의 스타 헤드가 완성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희가 별도 작업한 스타 헤드의 예시를 보여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ICON 선수들은 아래와 같이 이미 스타 헤드가 있지만, 특정 시즌을 더 잘 표현하기 위해 헤드 추가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 ICON 페르난도 토레스 vs EBS 페르난도 토레스


    2. ICON 루드 굴리트 vs EBS 루드 굴리트


    3. ICON 잔프랑코 졸라 vs CFA 잔프랑코 졸라


    4. ICON 파올로 말디니 vs BTB 파올로 말디니


    5. ICON A.델피에로 vs BTB A.델피에로


    6. ICON 안드레아 피를로 vs FA 안드레아 피를로



    7. ICON 카카 vs FA 카카


    국내 선수들의 경우, 기존에 있던 얼굴의 특징이 잘 드러나지 않는 기본 헤드에서, 선수의 최신 얼굴을 반영하는 스타 헤드로 변경하고 있습니다.

    8. 페이스온 업데이트 이전의 김진야 vs 21KL 김진야


    9. 페이스온 업데이트 이전의 구성윤 vs 21KL 구성윤


    10. 페이스온 업데이트 이전의 원두재 vs 21KL 원두재


    고유 체형 및 스타 헤드를 비롯한 선수 비주얼 업그레이드는 구단주 여러분들의 만족도를 높여드리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추후에도 FIFA 콘솔팀과 협업하여 하는 작업 뿐 아니라, 저희 스튜디오 자체적으로 만들어내는 스타 헤드 등을 통해 현실 축구 선수와 비슷한 비주얼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FIFA Online 4에 지속적인 관심과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IFA ONLINE 4 개발 스튜디오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