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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 공식 경기 2.5 업데이트 배경 안내 운영자 2022.06.30 262,563
안녕하세요 구단주 여러분,
FIFA ONLINE 4 개발 스튜디오입니다.

오늘은 이번 6월 업데이트에 포함된 공식 경기 2.5를 개발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또한, 공식 경기에 대해 현재 저희가 고민하고 있는 부분과,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고자 하는지에 대해서도 간략하게나마 말씀드리겠습니다.

FIFA ONLINE 4 서비스가 시작된 시점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공식 경기를 운영해오면서,
저희는 최근 공식 경기에서 신규 구단주분들의 비중을 비롯하여
유망주 및 세미프로 티어의 구단주분들 비중이 처음 서비스를 시작한 시점보다 감소하게 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최근 공식 경기 1vs1 티어별 유저 분포]



신규, 초보 구단주분들은 기존의 구단주분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희 게임의 공식 경기에서 적응이 쉽지 않으시리라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신규 구단주분들이 공식 경기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어려움을 겪고 계신지, 유망주 및 세미프로 티어 구단주분들의 플레이 상황을 좀 더 분석해봤습니다.

[유망주 1~3부]

최근 데이터를 분석해 본 결과,
유망주 티어의 구단주분들의 경우 약 80% 정도가 공식 경기를 꾸준히 진행하지 않고 중도 포기하신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그 원인들은 다음과 같이 분석되었습니다.
  • • 대부분의 유망주 티어 구단주분들이 승격의 경험이 없음
  • • 공식 경기에서 경기가 진행될 수록 패배가 많아지면서, 승률이 27%에서 18%까지 지속적으로 하락

    [세미프로 1~3부]

    세미프로 티어 구단주분들의 경우
    전체 구단주분들 중 약 절반 정도가 공식 경기 시즌을 꾸준히 진행하지 않고 포기하시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 공식 경기 한 시즌을 중도 포기한 구단주분들 중 약 76% 정도가 승격 경험이 없음
  • • 공식 경기에서 경기가 진행될 수록 패배가 많아지면서, 승률이 35%에서 24%까지 하락
  • • 많은 구단주분들이 티어 정체 및 강등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음
    즉, 유망주와 세미프로 티어에서는 지속적인 패배 및 승격의 짜릿한 경험을 하기가 너무 어려운 점 때문에 쉽게 흥미를 잃게 되고,
    이는 곧 공식 경기에서 이탈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추가로 전체 티어 기준으로 승격과 강등을 아예 경험해보지 못한 구단주분들의 수치와 10판 미만의 구단주분들의 수치들도 분석해보았습니다.

    하단 그래프에서 보실 수 있다시피,
    프로 2~3부에 속한 구단주분들 역시 승격과 강등의 경험을 해보지 못한 구단주분의 비중이 매우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공식 경기 1vs1 에서의 승격/강등 경험 여부]



    또한, 티어별 10판 미만의 매치를 하고 공식 경기를 중도 포기하신 구단주분들의 분포를 살펴보았을 때,
    아래와 같이 프로 2부 이하 부터 그 비중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공식 경기 1vs1 에서 10판 미만 진행한 구단주 분포]



    따라서, 저희는 유망주에서 세미프로, 그리고 프로 2부까지의 많은 구단주분들이 공식 경기에서 보다 더 좋은 경험을 하시게 되고,
    이를 통해 공식 경기를 더욱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위와 같은 분석 및 목표에 맞춰 저희가 준비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식 경기 2.5 업데이트 탐방기에서도 상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M거너스의 공식 경기 2.5 업데이트 탐방기 보러가기]

    [강등 보호 시스템]



    누구에게나 강등은 힘든 경험이지만, 하위 티어 구단주분들의 경우 지속적인 패배를 통한 강등의 경험이 상위 티어에 비해 매우 많고,
    공식 경기를 그만두시게 되는 비중 또한 매우 높았습니다.

    따라서 유망주 ~ 세미프로에 속하시는 구단주님이 개인 기준 해당 시즌의 최고 티어에 도달하였을 경우에
    해당 티어 내에서 1회에 한하여 강등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시스템을 추가하였습니다.
    즉, 이번 시즌 내가 최초로 세미프로 2부에 올라갔다면 강등 보호 시스템이 적용되며,
    같은 시즌 내에서 추가로 세미프로 1부까지 올라갔다면, 또 한 번 최고 티어를 갱신했기 때문에 추가로 강등 보호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시즌에서 내가 달성한 최고 티어를 지킴으로써, 한 번 더 나의 최고 티어에 도전하시게 되는 동력을 얻으시길 기대합니다.

    [승격 지원 시스템]



    공식 경기에서 승격의 경험이 얼마나 짜릿한지는 모든 구단주분들이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보셨다시피 하위 티어 구단주분들은 승격을 거의 경험하지 못하고 공식 경기를 그만두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시즌 진행 중 강등된 구단주분들 (유망주 ~ 프로3부까지 적용) 및 강등 보호를 받은 구단주님들께
    승격에 필요한 점수를 -2점 낮춰주는 승격 지원 시스템을 지원하여, 보다 더 쉽게 승격을 경험해보실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승격/강등 점수 조정]

    최근 데이터를 보면, 프로 2~3부에서 10경기 미만을 진행한 구단주분의 경우
    승강등 리그 초반 약 35~43%의 승률을 기록하였지만 경기가 지속되면서 승률이 점차 떨어지는 경향을 보이며,
    세미프로의 경우 약 27~35%, 유망주의 경우 평균 24~31%의 낮은 승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들을 개선하고자 위에서 설명드린 시스템들과 마찬가지 맥락에서,
    프로 2부까지의 승격과 강등에 필요한 점수를 소폭 조정하여 하위 티어 구단주분들이 보다 더 쉽게 승격 경험을 하실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이번 승격/강등 점수 조정을 통해, 보다 많은 하위 티어 구단주분들이 승격 경험을 즐기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BOT 매칭 케이스 확대]

    유망주 티어 구단주분들은 매치 승리의 경험을 통해 게임에 재미를 느끼시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지난 공식 경기 2.0 개선에 이어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BOT을 만날 수 있는 조건을 다소 완화하였습니다.

    유망주 티어의 구단주분들께서 BOT 매칭을 통해 게임을 꾸준히 플레이하시면서,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실력 향상까지 챙기시는 기회가 되시길 바랍니다.

    [공식 경기 특별 보상 추가]



    마지막으로, 공식 경기를 즐기시는 모든 구단주분들을 위한 시스템도 추가하였습니다. 바로 특별 보상 추가입니다.

    공식경기 종료 후 구단주님들께서는 등장하는 5개의 보상 중 조건에 따라 1개~2개를 선택하여 보상을 획득하실 수 있게 됩니다.
    공식 경기 특별 보상은 기존에 제공되었던 게임 내 보상들에 비해 좀 더 상향된 수준으로 제공되니 더 즐겁게 공식 경기를 플레이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초보 구단주님들이 공식 경기에서 보다 많은 승리를 거두시고,
    티어가 오르는 경험을 통해 FIFA ONLINE 4의 진정한 재미를 느끼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저희는 이번 업데이트에서 그치지 않고, 공식 경기를 즐겨주시는 모든 구단주님들께서 어떤 부분에서 재미를 느끼시고
    반대로 어떤 부분에서 좌절을 느끼시는지에 대해서도 꾸준히 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프로 1부 이상의 상위 티어 구단주님들이 공식 경기에서의 본인의 경험 및 전반적인 운영에 대해 생각하시는 부분들 또한 귀기울여 듣고 있습니다.

    모든 구단주님들께서 주시는 의견을 꾸준히 듣는 것과 더불어, 어떻게 게임을 플레이하고 계신지 데이터를 분석하여
    구단주님들께서 원하는 방향으로 게임에 반영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재미를 제공할 공식 경기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FIFA ONLINE 4를 더욱 더 재미있고 쾌적하게 즐기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IFA ONLINE 4 개발 스튜디오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