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A SPORTS™ FIFA ONLINE 4 개발 스튜디오 입니다.
6/24(목) 다이내믹 택틱스가 업데이트되며 많은 구단주님들께서 전술 운용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주고 계신 것 같습니다.
다이내믹 택틱스로 인해 개인별 전술 운용이 중요해진 만큼,
팀 성향의 추가적인 효과와 참여도 영향에 대해서 자세히 안내를 드리고자 공지로 인사 드리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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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성향 변경에 따른 선수들의 개인 참여도 변경 룰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기장 안에 있는 11명의 선수에게만 적용됩니다.
· 개인 참여도의 성향은 선수 개인이 아닌 포지션에 적용되는 개념입니다.
o 교체 되어 선수가 들어오면 그 시점에 해당 포지션의 개인 참여도를 이어 받습니다.
o 포지션을 변경할 경우, 해당 포지션의 팀 성향으로 적용됩니다.
· 팀 성향 변경시 적용이 되는 데에는 약간의 시간이 걸립니다. 즉, 아래 시간만큼 유지하고 있지 않고 다른 팀 성향으로 이동할 경우, 해당 팀 성향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o 게임 플레이 중 : 10초
o Out of Play : 2초
· 팀 성향에 따른 포지션별 개인 참여도 변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격 참여도/수비 참여도 순)
o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다이나믹 택틱스에서 설정한 참여도
o 이전 개인 참여도 : 단순하게 지나온 참여도가 아닌 시간 조건을 만족하여 실제로 적용되었던 직전 참여도를 의미합니다.
포지션 |
전원 수비, 매우 수비적 |
수비적 |
보통 |
공격적 |
매우 공격적, 전원 공격 |
SW |
1/3 |
1/3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이전 개인 참여도 |
이전 개인 참여도 |
RWB |
1/3 |
1/3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2/2 |
3/2 |
RB |
1/3 |
1/3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2/2 |
3/2 |
RCB |
1/3 |
1/3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이전 개인 참여도 |
3/2 |
CB |
1/3 |
1/3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이전 개인 참여도 |
3/2 |
LCB |
1/3 |
1/3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이전 개인 참여도 |
3/2 |
LB |
1/3 |
1/3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2/2 |
3/2 |
LWB |
1/3 |
1/3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2/2 |
3/2 |
RDM |
1/3 |
2/3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3/2 |
3/1 |
CDM |
1/3 |
2/3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3/2 |
3/1 |
LDM |
1/3 |
2/3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3/2 |
3/1 |
RM |
1/3 |
2/3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3/2 |
3/1 |
RCM |
1/3 |
2/3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3/2 |
3/1 |
CM |
1/3 |
2/3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3/2 |
3/1 |
LCM |
1/3 |
2/3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3/2 |
3/1 |
LM |
1/3 |
2/3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3/2 |
3/1 |
RAM |
1/3 |
2/3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3/2 |
3/1 |
CAM |
1/3 |
2/3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3/2 |
3/1 |
LAM |
1/3 |
2/3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3/2 |
3/1 |
RF |
2/3 |
3/2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3/1 |
3/1 |
CF |
2/3 |
3/2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3/1 |
3/1 |
LF |
2/3 |
3/2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3/1 |
3/1 |
RW |
2/3 |
3/2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3/1 |
3/1 |
RS |
2/3 |
3/2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3/1 |
3/1 |
ST |
2/3 |
3/2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3/1 |
3/1 |
LS |
2/3 |
3/2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3/1 |
3/1 |
LW |
2/3 |
3/2 |
유저가 설정한 참여도 |
3/1 |
3/1 |
· 팀 성향이 전원 수비, 매우 수비적, 수비적일 경우에만 내부적으로 카운터 어택 상황일때 그에 맞게 움직임을 가져갑니다.
· 위의 기본 규칙과 별개로 적용되는 예외 규칙이 존재합니다.
o 팀에 1 명의 공격수만 있을때 팀 성향이 보통 미만으로 변경되면 해당 공격수는 개인 참여도가 변경되지 않습니다.
o 팀에 2 명 이상의 공격수가 있을때 팀 성향이 보통 미만으로 변경되면 다음의 우선 순위(RF>CF>LF>RW>RS>ST>LS>LW)로 선택된 공격수 1명만 개인 참 여도가 변하고, 다른 공격수들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o 팀 성향이 매우 공격적이라면 RCB,CB,LCB 중에 한 명만 개인 참여도가 변경됩니다.
o GK 를 제외한 나머지 포지션의 선수들은 아래의 예외를 따릅니다.
§ 팀 성향이 이전 보다 공격적으로 변경되었을때 공격 참여도는 이전 보다 낮은 값으로 변경되지 않고, 수비 참여도는 이전 보다 높은 값으로 변경되지 않습니다.
§ 팀 성향이 이전 보다 수비적으로 변경되었을때 공격 참여도는 이전 보다 높은 값으로 변경되지 않고, 수비 참여도는 이전 보다 낮은 값으로 변경되지 않습니다.
팀 성향의 추가적인 효과
· 수비적일수록 AI 가 수비 지역에서 볼을 크게 차서 클리어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유저가 조작하는 경우는 상관없습니다.)
· 공격적일수록 롱 스로인 특성이 있는 AI 가 스로인을 할 때 롱 스로인을 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유저가 조작하는 경우는 상관없습니다.)
· 수비적일수록 수비시 수비 도움 요청을 받은 AI 가 더 가까이, 빠르게 이동하고자 합니다. 반대로 공격적일수록 수비 도움 요청을 받은 AI 가 느슨하게 대응하게 됩니다.
· 수비적일수록 공격 코너킥시에 CB 들이 공격 가담을 안하게 됩니다.
· 코너킥, 프리킥등 세트 플레이시 포지셔닝에 영향을 줍니다.
· 공격적인 성향의 경우 수비시에 상대팀이 볼을 돌리는 것에 더 민감하게 반응해서 압박을 겁니다.
· 팀 성향에 따라서 골 키퍼가 볼을 잡았을 때 나오는 제스쳐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공격적인 팀 성향이면 빨리 앞으로 나가라는 동작을 합니다.
· 전원 수비의 경우 오픈 플레이 상황에서 선수들의 공격 속도를 늦춥니다.
· 전원 공격의 경우 포메이션 상의 공격수 위치 최대 5 곳에 공격수를 포함한 미드필더, 수비수 중에서도 적절한 선수들을 위치 시킵니다.
· 전원 공격, 전원 수비의 경우 수비 라인을 잡을 때와 수비 폭을 잡을 때 사용됩니다.
o 전원 공격은 수비 라인을 올리고 폭도 넓힙니다.
o 전원 수비는 수비 라인을 내리고 폭도 좁힙니다.
· 전원 수비, 매우 수비적이면서, 2명의 CB이며, 다른 몇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o 공격시 양쪽 풀백 이 오버랩을 나가게 되면, 두 중앙 수비수들이 풀 백의 위치까지 커버하기 위해 간격을 넓히고, 그 사이에 수비형 미드필더가 두 중앙 수비수 사이로 들어와 수비라인을 커버합니다.
· 전원 수비의 경우 공격시에 선수들간의 위치 스왑을 하지 않습니다.
· 전원 수비의 경우 선수들이 기본적인 위치를 잡을 때 수비적인 위치를 잡는 상황이 많아 집니다.
이후에도 게임 플레이에 도움되는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