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FIFA ONLINE 4 개발 스튜디오 입니다.
네트워크 문제로 인한 통칭 서버렉 현상 등 전반적 체감 개선을 위해
현재까지 개발팀에서 진행한 내용과 앞으로 진행을 계획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 말씀드리기 위해 개발자 노트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앞선 설문조사와 서버렉 관련 영상에서는
서버렉이라고 부르시는 다양한 현상들을 아래의 카테고리로 나누고
설문에 응답해주신 결과에 기반하여 각각 다른 접근을 할 예정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중 게임플레이 관련된 내용(엔진 제공 AI, 밸런스, 게임 플레이 관련 버그)은 Next Field와 별도의 패치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입니다.
네트워크 관련된 부분들은 게임 플레이 관련 내용들과 분리하여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진행하고 있으며 개선사항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슛, 패스, 방향 조작키를 입력해도 반응이 느림
위 내용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시하고 있는 부분은 FGI 입니다.
자원해주신 구단주 분들 중 약 서른 명을 선정하여 자택으로 찾아뵙고 필요 프로그램과 장비 등을 설치 후
Next Field를 포함한 큰 업데이트가 있었던 6월 24일 전후로 2차례에 걸쳐 영상을 녹화하고 서버렉이라고 느끼신 순간들을 영상으로 담았습니다.
현재는 구단주 분들께서 플레이하신 영상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현재까지 분석한 영상만으로도 게시판 등에서 확인하기 어려운 많은 정보(ex. 키 입력 시점과 화면 반영 사이의 시간 차이)들을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영상 분석 초기 단계인 상황이기 때문에 FGI의 결과로 이러이러한 개선점을 찾았고 언제 적용할 예정이다 라고 말씀드리기에는
다소 이른 상황이지만 많은 구단주 분들이 궁금해 하실 것 같아 현재 상황을 업데이트 드리며,
늦어도 9월~10월 사이에는 더욱 구체화된 상황을 다시 업데이트 드리는 방향으로 준비하겠습니다.
네트워크로 인한 몰수패
기존 서버렉 영상에서 말씀드렸었던 몰수패 관련 첫 번째 개선사항은 7월 29일에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7월 말에 업데이트한 케이스 외에도 추가로 무효게임 처리를 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한 상황이며 개발 및 적용 가능 시점을 산출 중에 있습니다.
해당 내용의 업데이트 예상 시점은 결정되는대로 다음 개발자 노트에서 함께 말씀 드리겠습니다.
순간적 프레임 드랍으로 화면이 뚝뚝 끊기는 느낌 & 화면이 멈춰있다가 필름을 빨리 감는 듯한 현상
먼저 화면이 뚝뚝 끊기는 느낌에 관련하여 클라이언트쪽의 연산에서 불필요한 부하가 발생하는 부분은 없는지 재확인 작업을 진행했지만
특별히 해당현상을 유발할 정도로 과도한 부하를 주는 퍼포먼스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FGI 영상을 통해서도 비슷한 현상을 찾을 수 있다면 어떤 상황에 그런 현상이 발생했는지 원인 파악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FGI영상 분석 카테고리에 포함시켜둔 상황입니다.
화면이 멈춰있다가 필름을 빨리 감는 듯한 현상의 개선을 위한 첫번째 단계의 패치는 7월 15일 패치에 적용되었습니다.
다만 해당 패치는 해당 현상의 원인 중 하나로으로 추정하고 있는 부분에 대한 개선 패치입니다.
해당 부분에 대한 지표적인 개선은 아래와 같이 확인을 했으나 해당 과정에서 추가로 개선해야하는 항목들도 진행 예정에 있습니다.
지표상으로는 개선이 있었으나 구단주분들께서 소위 빨리 감기 현상이 줄어든 것을 체감 하시는지가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이전 공식 홈페이지에서 진행한 6월 업데이트 만족도 설문조사에 포함하였고 참고하여 추가 개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슛, 패스, 방향 조작키를 입력하였으나, 입력되지 않음
소위 ‘키씹힘’ 현상을 유발시킬 수 있는 몇가지 가능성을 발견하여 7월 초에 관련 로그를 추가한 후 7월 말에 패치를 계획하였습니다.
하지만, 패치 전 플레이 테스트 결과 키씹힘 현상은 줄어들지만 오히려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입력이 느리게 처리될 수 있어
체감이 저하될 수 있는 가능성이 확인되어 7월 말 패치를 취소하고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중입니다.
현재까지 확인된 FGI영상에서도 키씹힘 현상이 다른 현상에 비해 잦은 빈도로 발생되는 것도 확인한 만큼
지금까지보다 더 높은 우선 순위를 두고 개선안을 찾을 예정입니다.
기타
지난 6th Next Field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던 고주사율 모니터 옵션을 공식적으로 지원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8월말까지 개발 완료를 목표로 진행 중이며 테스트 등을 거쳐 라이브에 반영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업데이트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이 부분도 업데이트 가능 날짜가 확인되는대로 다음 개발자 노트 혹은 공지사항을 통해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 7월 29일에 중계서버의 로드밸런싱 개선 작업 패치를 진행하고 수치적, 체감적 개선이 있는지도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이상 현재까지 서버렉 관련하여 개발팀에서 진행한 내용, 또 앞으로 계획하고 있는 내용에 대한 간략한 업데이트였습니다.
어느 때보다 덥게 느껴지는 여름, 건강에 유의하시고 저희는 기쁜 소식으로 인사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업데이트 드릴 내용이 생기는 대로 다시 개발자 노트를 통해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