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게임 플레이 개선 예정 사항과 10월 주요 업데이트, 그리고 많은 구단주 님들께서 궁금해하실 수 있는 FC 온라인 라이선스에 대한 소개 및 적용 사례를 위주로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게임 플레이 버그 제보 게시판 현황]
게임 플레이 버그 제보 게시판을 통해 확인한 내용 중 이번 10월 업데이트에 적용 예정인 수정 항목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 1. 공격 상황에서 아군 AI 선수가 파울하는 빈도 개선
게임을 플레이하시면서 공격 상황에서 조작하지 않은 아군 Ai 선수의 파울로 인해 공 소유권을 상대에게 내주는 경험을 하신 적이 있으셨을텐데요.
내가 의도치 않게 파울을 범해 상대에게 볼 소유권이 넘어가면, 경기의 몰입도가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공격 시 아군 Ai 선수로 인한 파울 발생 빈도를 낮춰 경기의 흐름이 보다 자연스럽게 이어지고, 게임에 좀 더 몰입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다만, 공격 상황에서 Ai 선수들이 아예 파울을 범하지 않게 만들면 오히려 게임이 부자연스럽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Ai의 파울이 아예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게 아닌 파울의 발생 빈도를 낮추는 방향으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따라서 아군 Ai가 상대 선수와 강하게 충돌하는 경우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파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2. 골키퍼가 공을 잡고 골 라인을 넘어 실점처리되는 현상 개선
골키퍼가 공을 잡은 이후 이동하는 과정에서 간헐적으로 골 라인을 넘어 자책골로 처리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골키퍼가 골 라인 근처에서 공을 잡거나, 잡은 공을 한 손으로 들고 움직이면서 의도치 않게 골 라인을 넘었던 것이었습니다.
위 문제를 골키퍼가 골 라인과 근처에서 공을 잡았을 경우, 공이 골문 안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골키퍼의 위치를 세밀하게 조정했습니다.
또한, 골키퍼가 골 라인 근처에서 공을 잡고 이동할 때 공을 한 손이 아닌 두손으로 잡고 움직이도록 조정하여, 공을 잡은 이후 동작으로 인한 자책골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수정 작업을 통해 골키퍼가 공을 잡은 후 의도하지 않은 자책골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고, 구단주분들께서 게임에 몰입하고 FC 온라인을 더욱 재밌게 플레이 하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3. 드리블 터치가 긴 상황에서의 의도치 않은 커서 변경 개선
공격 시 드리블을 길게 터치한 상황에서 패스를 입력하였을 때, 가까운 아군 선수로 커서가 자동 변경되었던 현상을 종종 겪어보셨을텐데요.
이는 공격 상황에서 최적의 선수로 커서를 자동 변경하여 원활한 플레이를 돕는 기능 때문이었습니다.
해당 기능은 공격 플레이를 더 효율적으로 하도록 도와주지만, 드리블을 길게 터치한 상태에서 패스를 시도할 때, 근접한 아군 선수에게 커서가 변경되면서 패스가 정상적으로 발동되지 않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구단주분들께서 기존에 있던 기능을 유효하게 사용하시면서 패스가 정상적으로 발동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이제 드리블을 길게 터치한 상태에서 패스를 시도할 때, 근처의 아군 선수로 커서가 자동 변경되지 않습니다.
수정 사항은 긴 터치뿐만 아니라 일반 드리블과 녹온 드리블을 포함한 모든 드리블 타입에 적용됩니다.
- 4. 특정 상황에서 굴절된 공에 제대로 반응하지 못하는 현상 개선
굴절된 공에 제대로 반응하지 못하고 상대에게 공 소유권을 내주는 상황을 경험해보신 적이 있으셨을텐데요. 이 문제는 공이 굴절된 후, 선수가 공을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예측 시간 계산에서 오차가 발생하여 선수가 공을 따라가지 않고 아예 포기해버리는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이 상황에서 선수는 공이 자신에게 오지 않을 것으로 잘못 판단하여, 공을 따라가지 않고 상대에게 쉽게 공 소유권을 넘겨주게 됩니다.
루즈볼 상황에서 선수가 공을 제대로 따라가지 않으면, 상대에게 쉽게 공 소유권을 내줄 수 있고 게임의 몰입도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선수들이 루즈볼 상황에서 공을 포기하지 않고 일정 시간 동안 자동으로 공을 따라갈 수 있도록 개선하여, 경기가 더 자연스럽게 이어지고 몰입감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5. 프리킥 시 공을 차지 않고 제자리에서 비정상적인 움직임이 발생하는 현상 개선
게임 내에서 선수의 움직임은 여러 애니메이션이 자연스럽게 이어져, 선수들이 실제 경기처럼 유기적으로 동작하도록 구현되어 있습니다.이러한 구조는 일반적인 경기 상황뿐만 아니라, 프리킥 상황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또한, 프리킥 상황에서는 키커를 직접 조작하여 좌우 또는 앞뒤로 이동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움직임 또한 앞서 설명드린 구조에 따라 자연스럽게 연출됩니다.
그러나 최근 특정 조건에서 키커의 움직임이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재생되는 문제가 발견되었는데요.
이 문제는 가속도 능력치가 높은 키커를 좌우 또는 앞뒤로 이동시키고, 슈팅 버튼을 입력한 후 달리기 버튼을 눌렀을 때, 비정상적인 동작이 반복해서 재생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원인을 분석한 결과, 키커의 애니메이션 재생 속도가 의도치 않게 빨라지는 것으로 인한 문제였고, 프리킥 상황에서 특정 선수의 움직임 속도가 정상적으로 유지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이제 프리킥 상황에서 가속도 능력치가 높은 키커로 이동 후, 달리기 버튼을 입력하더라도 애니메이션이 정상적인 속도로 재생되어 이전에 발생했던 부자연스러운 움직임이 더 이상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앞으로도 구단주분들의 피드백에 귀 기울이며 게임 플레이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10월 주요 업데이트]
10월 로스터 업데이트와 함께 진행되는 주요 업데이트 예정 사항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
- 1. 액션샷 선택 기능
- 1) 선수 사진 획득 및 변경
- - 하단 FC 온라인의 라이선스 설명 부분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겠지만, 라이선스 규칙 준수를 위해 현역 선수의 모든 액션샷을 모두 최신화하는 작업이 진행됩니다.
- - 10월 로스터 업데이트 시점 기준 기존 구단주님들께 지금까지 출시된 과거 사진 모두를 제공해 드릴 예정입니다.(24.10.17 목요일 정기점검 전까지 출시된 클래스 한정)
- - 업데이트 이후 출시되는 새로운 클래스의 사진은 해당 선수 카드를 획득할 시 자동으로 라커룸에 추가됩니다.
- - 획득하신 선수 사진들은 라커룸에서 선수 단위로 확인하실 수 있으며 보유하고 있는 사진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변경하실 수도 있습니다.
- - 각 선수 별로 사진 최대 보유 수량은 30개를 초과할 수 없으며 초과분에 대해 삭제 후 변경 내역 저장이 필요합니다.
- 2) 신규 액션샷 획득 및 선수 검색을 통한 사진 확인
- - 새로운 액션샷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선수를 이적시장에서 구매하거나, 선수팩에서 획득하여야 합니다.
- - 선수를 구매하기 전 어떠한 사진들이 있는지 구단주님들께서 궁금해하실 수 있습니다.
- - 라커룸 내 선수 검색 기능을 통해 구단주님께서 보유하지 않은 선수라도 해당 선수에 어떤 사진이 포함되어 있는지 미리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 - 단, 모든 선수의 액션샷을 지급받는 기존 구단주님이라 해도 로스터 업데이트 이후 신규 출시된 선수의 사진은 미획득 시 노출되지 않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 - 구단주님들께서 선수 구매 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동작하기를 기대합니다.
- 3) 사진 변경 적용 범위
- - 구단주님께서 설정한 선수 사진은 구단주님의 화면에서는 물론 다른 구단주님께서 구단주님의 정보를 확인할 때도 변경된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 - 다만, 데이터센터, 전력분석실, Our Field 등에서는 각 클래스의 기본 액션샷이 노출됩니다.
- 4) 액션샷 선택 기능 사례 (레알 마드리드)
- - 10월 로스터 업데이트 이전의 ‘레알 마드리드’ 케이스
- - 10월 로스터 업데이트 이후 액션샷 선택 기능을 통해 모든 클래스 선수의 액션샷을 ‘레알 마드리드’로 변경한 케이스
- 2. 선수 카드 포맷 변경
- 1) 선수 카드 하단에 국적 / 소속 리그 / 클럽 크레스트 출력
- - 10월 로스터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라이선스 규칙에 따라 선수의 구체적인 정보가 카드 하단에 노출됩니다.
- - 액션샷 선택 시스템을 통해 선수 사진을 변경할 때 선수 사진에 맞춰 카드, 선수 정보에 표시되는 소속 리그/팀 정보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 해당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보다 용이하게 선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3. 기타 편의 개선
- 1)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공식 경기를 이용하지 못하도록 ‘어뷰징 방지 시스템’ 추가
부당한 방법으로 공식 경기에서 타 구단주님들께 피해를 주며 이득을 취하는 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패널티 시스템을 마련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현재 시스템의 세부적인 조건에 대한 조율 및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10월 중 라이브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해당 어뷰징 방지 시스템이 추가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며 보완하거나 추가 대응할 부분이 없는지 계속 살펴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적용 시점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 2) TOP Class 관련 개선 작업
구단주님들의 불편사항 중 하나로 TOP Class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실수로 미수령 상태에서 판매 대금을 수령하는 케이스를 방지할 목적으로 아래 개선 내용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 - TOP Class가 적용되어 있지 않으면서 동시에 보관함에 TOP Class를 보유 중인 구단주님들을 대상으로 일괄/개별 판매 대금 수령 시 아래와 같이 팝업이 노출됩니다.
- - 또한 판매 대금 수령 페이지 내 TOP Class 수수료 혜택 미적용 항목이 표시됩니다.
- 3) 클럽 상세 검색 기능 개선
상세 검색 조건에서 특정 조건만 선택하여 검색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여러 구단주님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기능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 - 기존에는 일부 조건을 설정하지 않은 상태로 검색할 수 없었습니다. 선호 매치, 평균 구단 가치, 활동 지역 항목의 경우 기본으로 선택된 값(무관, 이 검색 결과에 영향을 주는 상황이었습니다.
- - 이적 시장과 유사한 형태로, 조건을 설정하지 않았음을 뜻하는 기본 값을 추가했습니다. 상세 검색 화면에서 조건을 설정한 항목은 초록색으로 표시되고, 색상이 변경되지 않은 사항은 검색 조건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FC 온라인의 라이선스 설명]
FC 온라인이 실제 축구와 얼마만큼의 싱크로율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해 하시는 구단주님들이 많으실 텐데요. 여기서 ‘라이선스 계약’이 얼마만큼 중요한 지 먼저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 1. ‘라이선스 계약’의 힘
세계 최정상급 축구 클럽과 스타들은 모두 FC 온라인에 있습니다.
토트넘 홋스퍼 손흥민 경기 때문에 잠 못 이루는 밤을 보내는 구단주님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 기세를 몰아 FC 온라인에서는 구단주님들 머릿 속으로만 그려보던 스쿼드를 구성해서 손흥민 선수를 직접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손흥민의 가장 큰 장점인 빠른 스피드와 함께 미친듯이 질주하며, 하프라인 아래 쪽에서 공을 받아 수비수가 달라붙을 틈도 주지 않고 폭주하며 골을 성공시키고 나서, 손흥민의 시그니처 포즈인 ‘찰칵 세리머니’까지. 이 모든 것이 FC 온라인에서 가능합니다.
이것은 수십 년 동안 계속해서 투자해 온 EA SPORTS FC만의 ‘라이선스 계약의 힘’입니다.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EA SPORTS FC는 특정 수수료나 로열티를 지불하고 리그, 클럽의 로고 또는 저작권이 있는 콘텐츠와 같은 지적 재산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고 있습니다.
- 2. ‘라이선스 계약’ 규모
EA SPORTS FC는 구단주님들의 몰입감 있는 게임을 위해 이상적인 포트폴리오 (19,000명 이상의 선수, 700개 이상의 팀, 100개 이상의 경기장, 30개 이상의 리그)를 구성하는데 수십 년 동안 라이선스 계약에 지속적인 투자를 해왔습니다.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수많은 계약을 성사시킬 수 있었고, EA SPORTS FC만의 고유한 라이선스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EA SPORTS FC에는 Premier League, La Liga, Bundesliga, Serie A, MLS 등과의 독점 파트너십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독점 파트너십이란 EA SPORTS FC만 독점적으로 대상이 되는 권리를 이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 독점적 라이선스를 부여받을 경우에는 계약 기간이 만료될 때까지 다른 게임 회사들과의 추가 계약을 할 수 없습니다. 즉, EA SPORTS FC에서만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럼, 구단주님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토트넘 홋스퍼가 2024-25 시즌 입을 새로운 유니폼을 공개하게 되면, 라이선스 계약 규정에 따라, 2023-24 시즌 (구 시즌) 유니폼을 입은 손흥민 선수 이미지를 더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아래 보시는 것처럼, 신규 시즌 유니폼을 입은 손흥민 선수 이미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레알 마드리드 스타, 주드 벨링엄도 마찬가지입니다. 구 시즌 킷을 입은 주드 벨링엄 선수 이미지는 더이상 FC 온라인 홈페이지 및 게임에 노출할 수 없습니다.
이렇듯 실질적인 라이선스 계약 체결을 통해 FC 온라인을 구성하기 때문에, 허락받은 라이선스 권리의 범위 내에서만 운영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면 이전 시즌의 유니폼 등을 게임에서 더이상 사용할 수 없게되며, 이는 실제 축구와 완전히 동일한 구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 적용 사례_액션샷 선택 기능]
앞서 설명드린 라이선스 규칙과는 달리 FC 온라인에서는 구단주님들의 만족감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과거 시즌 클래스 카드의 액션샷을 최신화하지 않고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서비스가 지속되며 라이선스 규칙을 준수하지 않은 과거 액션샷이 점차 누적되는 상황은 저희가 해결해야 할 문제 상황이었고, 이에 따라, 오랜 논의 끝에 저희는 올바른 라이선스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과거 액션샷을 점차 줄여나가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과거 액션샷 모두를 구단주님들께서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지만 선수 1명에 대한 액션샷을 최대 30장까지만 보유할 수 있도록 한계를 설정하게 되었고, 이럴 경우 구단주님들의 선택에 따라 자연스럽게 최근 시즌의 액션샷들이 게임내에 더 많아지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점차 과거 액션샷을 줄여가는 방향성에 따라 2024년 로스터 업데이트 이후 새로 계정을 생성하실 경우 액션샷 선택 기능은 제공되지만, 과거 시즌의 액션샷을 선택하실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새로 추가되는 클래스의 선수들을 게임내에서 획득하시면서 점점 더 다양한 액션샷을 활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2024년 로스터 업데이트 이후에도 다양한 액션샷을 활용하실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구단주 여러분들의 너른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FC 온라인을 사랑해 주시고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구단주님들께 큰 만족감을 드리면서도 라이선스 규칙을 준수하기 위해서 최선의 방법을 찾기 위해 여러 해 동안 많은 고민과 논의를 했고, 오랜 기다림 끝에 10월 업데이트를 통해 선보이고자 합니다. 액션샷 선택 시스템을 통해 본인만의 개성 있는 스쿼드를 구축하고 보다 큰 만족감을 느끼셨으면 합니다.
[라이선스 적용 사례_계약 만료 및 신규 계약]
- 1. 계약 만료
이번 로스터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AC 밀란과 인터 밀란의 라이선스 계약이 만료되었습니다. 이에 따른 변경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 게임 내 해당 팀의 명칭은 AC 밀란 -> Milano FC, 인터 밀란 -> Lombardia FC로 각각 변경됩니다.
- - 게임 내 해당 팀의 유니폼 및 크레스트 이미지가 변경됩니다.
- - 로스터 업데이트 이후 출시되는 AC 밀란 및 인터 밀란의 현역 선수들은 위 유니폼과 크레스트를 착용한 액션샷 혹은 헤드샷으로 출시됩니다.
- - 다만, 로스터 업데이트 이전 생성한 계정 (구단주)에 한해서 로스터 업데이트 이전 출시한 AC 밀란 및 인터 밀란 선수들의 사진은 액션샷 선택 기능을 통해 선택 및 적용이 가능합니다.
- 2. 신규 계약
헤어짐이 있으면 새로운 만남이 있는 법입니다. AC 밀란과 인터 밀란과는 아쉽게도 헤어졌지만(=계약 종료), 이번 로스터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디에고 마라도나가 전성기를 누렸던 ‘SSC 나폴리’와 유럽대항전의 강자, ‘AS 로마’와의 독점 라이선스 신규 계약이 성사되었습니다.
실제 축구 기반으로 몰입감을 강화하고, 구단주님들의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저희 EA SPORTS FC는 더 다양한 라이선스를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구단주님들은 더 다양한 팀과 선수 라인업을 갖춘 FC 온라인과 함께 구단주님들만의 만족스러운 스쿼드 구성으로 실제 축구에서 아쉬웠던 부분을 해소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로스터 업데이트를 포함한 10월 업데이트와 함께 FC 온라인을 즐기시면서, 길고 무더웠던 지난여름 동안 쌓였던 스트레스를 푸셨으면 좋겠습니다.
다가오는 겨울 업데이트를 통해 구단주 여러분께 더 큰 즐거움을 선사할 콘텐츠를 준비하고, 불편 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FC ONLINE 개발 스튜디오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