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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 게임 플레이 버그 제보 게시판 현황, 8~9월 업데이트 예정 안내 운영자 2024.08.13 37,801
안녕하세요. EA Korea 개발 스튜디오 입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게임 플레이 버그 게시판 현황 공유와 8~9월 적용될 업데이트 내용들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게임 플레이 버그 게시판 현황]

지난 7/11 게시판 오픈 후 많은 구단주님들께서 참여 및 제보를 해주셨고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7월 게임 플레이 버그 게시판 제보 현황은 조작 오류 관련 제보 및 문의 빈도가 가장 높았고, 그 중에서도 제보 빈도가 높고, 재현이 가능하여 빠른 시간 내 개선할 수 있다고 판단한 아래 5개 항목에 대한 수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8월 22일 업데이트를 통해 먼저 반영할 예정입니다. 상세 내용은 ‘게임 플레이 오류 수정 예정 사항’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1) 키보드 - 왼쪽 힐 투 볼 롤 조작 추가 (구단주명: 서정혜 외)
  • 2) 키보드 조작 설정 관련 문제 수정 (구단주명: 듣보잡스쿼드 외)
  • 3) 드래그 백 개인기 관련 개선 (구단주명: 우산동벤투 외)
  • 4) 슛/패스 이후 발동 타이밍 관련 개선 (구단주명: 무지성드리블빌런 외)
  • 5) 공중볼 상황에서 퍼스트 터치 미발동 현상 수정 (구단주명: 코다리하드카운터 외)

다른 항목들도 제보해 주신 내용과 영상을 바탕으로 상황을 재현하고 있으며, 비교적 빠르게 수정 가능한 항목 정리 후 다음 업데이트에 반영 및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구단주님들의 이해를 돕고자 게임 플레이 버그 게시판에 등록된 제보 건에 대한 처리 프로세스를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1) 제보 접수
  • 2) 내용 확인 및 카테고리 구분
  • 3) 우선 순위 취합 (중복된 제보가 많을 수록 순위가 높아짐)
  • 4) 상황 재현
  • 5) 개발팀 원인 확인 및 수정
  • 6) 테스트
  • 7) 업데이트

위 순서로 진행이 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영상 등 정보가 없는 경우 문제 해결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재현 부분에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한 지난 개발자 노트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게임 플레이 오류는 수정시 다른 게임플레이에 대한 영향도를 판단해야 하는만큼 오랜 시간이 소요되며 많은 구단주님들이 만족하실 수 있는 템포로 맞추는 것이 어려운 점은 너무 안타깝고 죄송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구단주님들의 너른 양해를 부탁드리며 앞으로 더욱 만족하실 수 있도록 속도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게임 플레이 오류 수정 예정 사항]

  1. 1. 키보드 - 왼쪽 힐 투 볼 롤 조작 추가

키보드로 플레이하는 경우, 힐 투 볼 롤 개인기가 오른쪽 방향으로만 발동되어 많은 구단주분들께서 불편함을 겪고 계신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키보드는 Shift+ 방향키 입력이 필요한 개인기를 사용할 때, 선수의 이동 방향을 따로 조작할 수 없어서 힐 투 볼 롤처럼 왼쪽, 오른쪽 조작키가 구분되어 있지 않은 개인기는 한 방향으로만 발동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키보드 조작에서 오른쪽과 왼쪽 방향으로 구분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작키를 분리했습니다.

(키보드 한정) 조작키 안내

  • - 오른쪽 힐 투 볼 롤 - Q(유지) + Shift + ↑↓ (기존과 동일)
  • - 왼쪽 힐 투 볼 롤 - Q(유지) + Shift + ↓↑ (신규 추가)
왼쪽 힐 투 볼 롤 오른쪽 힐 투 볼 롤
  1. 2. 키보드 조작 설정 관련 문제 수정

최근 문제로 확인되었던 키보드 조작 설정 중 침투 취소와 오프 더 볼 수동 설정에 관련된 수정 내용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 - 침투 취소 (키보드 - R키/패드 - LS(누르기))
    • · 침투 명령이 적용된 선수의 움직임을 취소시켜 더 이상 침투하지 않도록 합니다.
  • - 오프 더 볼 수동 설정 (키보드 - V키/패드 - LS(누른 채 유지)+RS(누르기))
    • · 공격 상황에서 공을 소유한 선수를 AI로 전환하고, 주변 선수를 직접 조작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당시 이 기능들의 조작키가 고정되어 있어 키보드의 경우 R과 V 키로 기존 기능을 설정하면 조작이 중복되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10th Next field에서 침투 취소와 오프 더 볼 수동 설정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그러나 수비 기능을 침투 취소와 오프 더 볼 수동 설정 항목에 설정할 경우, 실제 게임 내에서 설정한 조작 방식대로 동작하지 않는 문제를 추가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조작키 설정은 하나의 조작키에 공격과 수비 기능이 모두 있는 경우에만 공격 기능은 서로 다른 공격 기능과, 수비 기능은 서로 다른 수비 기능과 맞바꿀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격 기능만 설정된 조작키에 수비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되면서 게임 진입 시 조작키가 임의로 변경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에 따라 문제되었던 두 항목에 수비 기능 추가가 불가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1. 3. 킥 오프 이후 선수들의 움직임 관련 개선

킥 오프 직후, 상대가 퍼스트 터치를 활용한 질주 시, AI의 대응이 적극적이지 못해서수비가 돌파 당하는 상황이 종종 연출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번 개선을 통해서 경기 시작과 함께 일반적인 상황처럼 AI가 대응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Before After
  1. 4.드래그 백 개인기 관련 개선

10th Next field 업데이트로 컨트롤드 스프린트 기능이 추가되면서 패드의 드래그 백 조작키가 변경되었습니다.

  • - (패드 한정)드래그 백
    • · 10th Next Field - RB + LS 뒤로
    • · 10th Next Field - RB + LB + LS 뒤로

조작키 변경 이후, 드래그 백을 사용하면 이전과는 다르게 간혹 발동되지 않는 현상에 대해 불편함을 겪고 계신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발생 원인은 변경된 조작키에 LB 입력이 추가되면서, RB가 입력된 상태에서 간혹 LB 입력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발동되지 않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이로 인해 RB가 입력된 상태에서 LB를 입력했을 때 드래그 백 개인기가 정상적으로 발동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추가로 질주 상태에서 드래그 백 사용과 관련하여 개선된 내용을 안내드리려 합니다.

드래그 백 개인기는 일반 드리블 속도 이하에서만 발동되도록 구현되어 있어 많은 구단주분들께서 드래그 백을 사용하기 위해 사전 동작으로 공 멈추기 혹은 슛 페이크를 하시는데요,

위 동작은 질주 중 드래그 백을 사용할 때 불편함을 주는 불필요한 선 동작으로 판단하였고, 공격 템포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질주 상태에서 드래그 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Before After
  1. 5. 슛/패스 이후 발동 타이밍 관련 개선

지난 7월 개발자 노트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패스/슛/크로스를 입력하면 바로 발동되지 않고 드리블 터치 후 발동되어 타이밍이 늦어지는 현상에 대해 불편을 느끼고 계신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특히 크로스 상황에서 한번 더 드리블 터치하면서 타이밍을 놓치는 부분에 대한 불편함이 있으셨을텐데요, 이러한 현상의 원인과 개선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안내드리려 합니다.

  • - 크로스 상황
  • 먼저, FC 온라인에는 질주 상태에서 크로스 입력 시, 바로 킥을 할 수 있게 다음 볼 터치를 짧게하는 시스템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은 드리블 동작이 발동된 직후 크로스를 입력하면 바로 킥 동작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드리블 동작이 선택된 후, 다음 드리블 터치 전에 크로스의 파워 게이지 입력을 먼저 완료하면 드리블 터치를 짧게 하는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았는데요, 이로 인해 일반적인 드리블 터치 길이로 공에게 다가가는 시간이 필요하여 킥 타이밍이 늦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위의 상황에서도 짧은 드리블과 함께 입력 즉시 크로스가 발동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Before After
  • - 슛/패스 상황
    • · 위에서 설명 드린 짧은 드리블 터치를 조금 더 많은 상황에서 적용하도록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 중 입력 타이밍에 따라 드리블 동작으로 인해서 슛이나 패스가 동작이 바로 발동되지 않는 상황은 '키 씹힘' 현상으로 느껴지실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일반적인 상황에서도 짧은 드리블 이후에 바로 슛이나 패스로 이어지도록 시스템을 개선했습니다.
      · 이번 수정을 통해 구단주분들께서 느끼시는 ‘키 씹힘’ 현상이 상당 부분 완화되기를 기대하고 있습으며 수정 후에도 동일한 현상이 발생하는지 면밀히 모니터링 하겠습니다.
Before After
Pass
Shot
  1. 6. 빠른 수비 전술 - 팀 압박 개선

빠른 수비 전술의 팀 압박은 수비 상황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발동 즉시 상대 선수에게 강하게 압박을 가합니다.

이 효과를 통해 공을 빠르게 탈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상대가 압박을 풀어나올 경우 리스크도 존재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원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부 테스트 중 간혹 상대가 여전히 공을 점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팀 압박의 사용 시간이 모두 소진되지 않은 상태에서 종료되는 현상을 확인했습니다.

먼저, 빠른 수비 전술의 팀 압박 종료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팀 압박의 사용 시간을 모두 소진한 경우
    - 팀 압박을 사용중인 상태에서 팀 압박을 다시 입력한 경우
    - 성공적으로 공을 탈취하여 공격 플레이로 전환된 경우

위 조건에 충족되면 자동으로 종료되도록 구현되어있는데요,

팀 압박 상황 시 수비수가 공에 근접했을때에 이미 공을 탈취한 것으로 판정되는 경우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을 실제로 터치할 때까지 압박 상황과 공격권 변경 유무를 정확히 판단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1. 7.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공중볼 상황에서 퍼스트 터치 미발동 현상 수정

작년 버그 수정을 통해 퍼스트 터치 발동이 개선되어 많은 구단주님들께서 원활하게 퍼스트 터치를 활용하고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공중볼을 받을 때 간혹 퍼스트 터치가 발동되지 않는 현상이 남아 있어서, 파악된 원인과 개선한 상세 내용을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작년 12월 게임 플레이 개발자 노트(11월 게임 플레이 개선 안내)를 통해 말씀드린 것처럼 퍼스트 터치는 내부 로직에 따라 녹온 드리블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공중볼을 트래핑하기 위해 질주 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수 이동키 없이 녹온 드리블을 사용하면 녹온 드리블 동작이 취소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는 녹온 드리블중에 방향키의 입력이 중립 (방향을 입력하지 않은 상태)이 되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 - 질주 - 패드-RT / 키보드 - E
    - 선수 이동 - 패드-LS / 키보드 - 방향키
    - 녹온 드리블(퍼스트 터치) - 패드-RT+RS / 키보드- E+Shift+방향키

공중볼 상황에서 질주 키 입력과 함께 선수 이동을 중립 상태로 두는 경우는 자주 발생하지는 않겠지만 공을 따라가던 도중 선수 이동 방향을 바꾸거나 공을 기다리는 상황에서 일시적으로 중립 상태가 될 경우 녹온 드리블로 분류되는 퍼스트 터치가 발생하지 않는 현상입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공중볼 상황에서 선수 이동이 중립 상태가 되더라도 녹온 드리블을 시도하면 동작이 취소되지 않고 정상적으로 발동되게 수정하였습니다.

이번 수정으로 공중볼 상황에서도 퍼스트 터치를 활용한 플레이가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Before After
  1. 8. 비정상적인 드리블 애니메이션 수정

이 수정 사항은 내부 테스트를 통해 확인된 문제입니다.

드리블 도중 공 지키기(키보드: C / 패드: LT)를 입력했을 때 비정상적인 드리블 애니메이션이 발동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발생 원인은 드리블을 시도할 때 입력한 방향에 따라 드리블 터치 애니메이션이 선택되는데요,

순간적으로 여러 조작이 동시에 호출되면서 드리블 터치 애니메이션 간의 전환이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비정상적인 드리블 동작이 나타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해당 현상은 내부 테스트에서 한 번 발생했으며, 발생 확률은 매우 낮지만 재현 시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되어 수정하였습니다.



[주요 인게임 업데이트]

  1. 1. 선수 클래스 애니메이션 (8월)

저희는 클래스 가 가지는 고유의 이미지는 FC ONLINE스쿼드 빌딩의 재미를 높여준다고 판단하여 클래스가 가지는 고유의 이미지에 새로운 재미 요소를 제공해드릴 목적으로 이번 8월 업데이트에 ICON TM 및 일부 클래스 이미지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추가했습니다.

구단주님들이 이번 선수 클래스 애니메이션 업데이트를 통해 FC ONLINE에서 새로운 재미를 느끼기를 기대하며 주요 내용에 대해 간략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째, 클래스 외관에 움직이는 애니메이션과 시각적 이펙트를 추가했습니다.

구단주님들이 스쿼드를 구성하실 때에는 클래스 디자인도 중요한 요소로 고려된다고 생각합니다.

구단주님들께서 ICON TM, ICON 등 특정 클래스를 구매할 때 남들과 다른 차별성과 특별함을 더욱더 체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특정 클래스에 애니메이션과 디자인 요소 추가 등으로 외형적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둘째, 특정 피치뷰에서 선수 액션샷으로 노출하고 있던 부분을 클래스 디자인이 포함된 이미지로 변경했습니다.

클래스 애니메이션이 포함된 클래스로 스쿼드를 구성했을 때, 더욱 만족스러운 게임내 경험을 제공해드리기 위해 구단주님들께서 자주 사용하는 특정 피치뷰에 기존의 선수 액션샷 대신 클래스 디자인이 포함된 이미지로 보이도록 변경했습니다.

이를 통해 구단주님들께서 더 큰 시각적 만족감과 수집의 즐거움을 느끼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저희 스튜디오는 기존의 플레이 경험도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액션샷이 노출되는 피치뷰를 선호하는 구단주님들을 위해 기존의 액션샷 또는 변경되는 클래스 이미지 2가지 중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게 기타 설정에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1. 2. 이적시장 어뷰징 행위 단속 강화 (8월 – 반복적인 상/하한가 거래를 통해 발생한 BP 차익을 특정 계정에 옮기는 어뷰징 행위)

반복적인 상/하한가 거래를 통한 차익 거래 의심 행위 적발 시 인게임 내 팝업이 노출되는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이며 반복적으로 행위를 진행할 경우 수집된 로그 이력을 기반으로 제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적 시장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는 차익 거래를 방지하고 건강한 이적 시장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1. 3. 감독 모드 매칭 대기 개선 (8월)

일부 구단주님들께서 간헐적으로 감독 모드 매칭 시 비정상적으로 오랫동안 대기하는 증상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고 계신 점을 게임 플레이 버그 게시판을 포함한 여러 루트를 통해 확인했고, 우선 순위를 높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8월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 예정입니다.

  1. 4. 이적 시장 귀속 현상 개선 (9월)

거래가 어려운 (귀속) 선수를 획득했을 때에 이적 시장 이용이 어렵다는 점을 말씀해주신 분들의 의견이 많았습니다. 저희는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적용해 왔지만 여전히 추가적인 아이디어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9월 업데이트에서는 이적시장에서 빠르게 선수 판매를 할 수 있도록 일부 조건의 선수들에 대해 별도의 아이템 사용 없이 즉시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기존 즉시 판매의 경우는 즉시 판매 쿠폰이 필요했으나, 이번 (원래도 유료라고 볼 여지는 없었으므로 삭제) 즉시 판매의 경우는 대상으로 선정된 선수에 한해, 즉시 판매 쿠폰 없이도 이적시장 내 판매 기능을 통해 설정된 가격으로 즉시 판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초로 시도하는 방법인 만큼 게임내 경제 및 이적 시장에 미칠 영향도를 시뮬레이션하고 있고 점진적으로 도입할 예정입니다. 대상 선수를 선정하는 조건 및 운영 방식 등은 9월 업데이트 시점에 다시 한번 상세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구단주님들께서 이적 시장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