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A KOREA 스튜디오입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구단주 분들께서 이용 중이신 EA 챔피언십의 사용 현황 및 밸런스 조정안에 대해 소개 드리고자 합니다.
EA 챔피언십은 작년 11/10(목) 업데이트 된 이후 지금까지 많은 구단주 분들께서 즐겨 주시고 있는 콘텐츠입니다.
특히 EA 챔피언십은 '이전 시즌 공식경기 최고 등급 프로 3부 이상'이라는 참가 자격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참여 자격 획득 유저 대비 참여자 비율이 FIFA 온라인 4 게임 모드 중 높은 순위권에 안착하였습니다.
· 2023.02.09 ~2023.03.09 동안의 각 모드 별 참여 자격 획득 유저 대비 실제 참여자 비율
EA 챔피언십의 잔존율 역시 시즌을 거듭할 수록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저희 스튜디오는 EA 챔피언십 기획에서 의도한 경험이 유저분들께 정확히 전달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2022.11시즌 ~ 2023.01 시즌 간 EA챔피언십 예선 시즌별 잔존율 변화
위와 같은 분석 외에도 저희 스튜디오는 꾸준히 구단주 분들의 플레이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으며 챔피언십의 데이터 역시 주기적인 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EA 챔피언십 릴리즈 이후 유저분들이 기획대로 챔피언십을 잘 즐기고 계신지 확인하기 위해 초반에 진행된 4개 시즌의 데이터를 분석하였고 기획 의도보다 낮은 결선 진출률을 확인하였습니다.
분석 결과에 따라 보다 더 많은 구단주분들께 결선 경험을 제공해드리고자, 4/6(목) 정기점검 종료 후 시작된 EA 챔피언십 4차 시즌부터 밸런스 조정안을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그 조정 배경에 대해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1. 결선 진출 획득 기준 하향
지난 2022.11.10(목) 'GM 거너스의 EA 챔피언십 리그 업데이트 탐방기(바로보기)'에서 설명 드린 바와 같이, EA 챔피언십은 예선과 결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때의 EA 챔피언십은 3번의 예선 라운드와 1번의 결선 라운드로 진행되며, 예선 라운드 중 한 번이라도 5단계 보상(1,500 예선 포인트)을 획득한 구단주분들만 결선 참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초반 데이터 분석 결과 저희 스튜디오의 기획 의도보다 참여자 비율이 더 낮게 나타나는 경향을 확인하였으며, 특히 EAPL에서는 예선 참여 대비 결선 진출자 비율이 20% 초반이라는 낮은 진출 비율을 보였습니다.
· 2023.02 시즌의 예선 참가자 대비 결선 진출자 비율
- |
예선 참여자 수(A) |
결선 진출자 수(B) |
예선 참여 대비 결선 진출 비율(B/A) |
3개 대회 전체 |
217,402 |
68,393 |
31.46% |
EA 레전더리 리그 |
23,764 |
11,854 |
49.88% |
EA 월드클래스 리그 |
75,789 |
28,467 |
37.56% |
EA 프로 리그 |
117,849 |
28,072 |
23.82% |
· 2023.02 시즌 기준, 결선 진출 포인트 조정 전/후 예상 결선 진출 유저 수 변화
이에 따라 4 시즌부터는 결선 진출을 위한 포인트를 1,500 포인트에서 1,300 포인트로 하향하였으며, 약 1만 명 정도의 구단주님들께서 추가적으로 결선에 진출하실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번 밸런스 업데이트를 통해 더 많은 구단주 분들께서 EA 챔피언십 결선을 경험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2. 예선 마일스톤 보상의 단계 별 획득 포인트 조정
또한, 결선 진출 필요 포인트를 하향 처리함에 따라 기존 예선 마일스톤 보상의 단계 별 필요 포인트 역시 아래와 같이 수정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구단주분들께서는 예선 마일스톤 달성을 통한 성취감을 더 빠르게, 자주 경험하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변경 전 |
|
변경 후 (4시즌) |
|
EA KOREA 스튜디오는 이후에도 구단주분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동시에, 구단주 분들의 플레이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더 즐거운 게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EA 챔피언십에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리며 구단주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개발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