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소식

EA SPORTS FC ONLINE의 새로운 소식을 만나보세요.
노트 클럽하우스 콘텐츠 업데이트 배경 안내 운영자 2023.04.03 62,436

안녕하세요 EA KOREA 스튜디오입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지난 3/30() 업데이트한 클럽하우스 콘텐츠를 개발한 배경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클럽하우스는 구단주님들이 게임 플레이를 진행하시면서 동시에 지속적인 성장 경험을 느끼실 수 있도록 시작된 콘텐츠입니다.

팬 만족도 및 팬 인원수를 성장시켜가며 순차적으로 제공되는 클럽하우스 콘텐츠를 경험하실 수 있으며 스폰서 의뢰를 완료해나가며 획득 가능한 클럽하우스 전용 재화를 통해응원 효과및 선수의집중 훈련이 가능합니다.

응원 효과집중 훈련은 게임 플레이에 이득이 되는 혜택을 제공해드립니다..

 

이번 콘텐츠를 만들며 고민했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FIFA 온라인 4의 보편적인 성장 방식은 ‘BP획득을 통한 선수 교체가 주된 방식으로, 그 외의 성장 요소들에 대해서는 구단주분들의 플레이 성향에 따라 이용 편차가 많이 나고 있습니다.

특히 선수 교체를 제외한 대부분의 기존 성장 요소들은 어느 정도 성장이 완료되면 활용률이 점차 줄어들면서, 게임 내에서 꾸준한 성장감을 느끼는 것에 어느 정도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구단주님들이 게임 내에서 꾸준히 재미있는 플레이를 지속하시는 데에 장벽이 될 것으로 판단하여, 그 부분을 채워드릴 수 있는 신규 콘텐츠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너무 많은 성장 요소가 추가될 경우 구단주님들께 과도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는 것은 개발팀 내에서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구단주님들의 기존 플레이 패턴을 넘어서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클럽하우스의 각 콘텐츠 개발 및 수정 사항들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로 팬 시스템과 관련된 개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존의 팬 시스템은 구단주님들의 경기에 따른 BP보상을 차등적으로 제공하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팬이라는 요소가 현실 축구적인 느낌을 강조할 수 있는 좋은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구단주님들이 이 부분을 잘 활용하실 수 있도록 제공해드리지 못한 점을 항상 아쉽게 생각하고 있었고

기존보다 좀 더 게임 내에서 의미있게 사용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팬 및 팬 만족도 시스템을 통해, 경기장 수익 외에도 추가적인 혜택을 구단주님들께 제공해 드리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팬 시스템 개편을 통해 간단한 게임 내 활동을 통해 효과를 얻어 구단주님들이 쉽게 클럽하우스 콘텐츠를 인식할 수 있는 요소로 개발하였습니다.

팬 인원수가 증가함에 따라 클럽하우스의 다양한 콘텐츠가 순차적으로 오픈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구단주님들이 게임 내에서 성장 목표를  복잡한 고민 없이 손쉽게 설정하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단기 성장이 가능한 팬 만족도를 통해 적은 시간에 최대한 간편하게 응원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요소들도 함께 추가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스폰서 의뢰는 클럽하우스 콘텐츠 성장에 필요한 재화를 지급하는 콘텐츠입니다. 이는 응원이나 선수의 집중 훈련에 필요한 재화들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단주분들은 게임 플레이를 통해 스폰서 의뢰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구단주분들께 부담을 드리지 않기 위해, 기존 구단주님들의 플레이 패턴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기존처럼 플레이를 진행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의뢰를 완료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만약 좀 더 적극적으로 의뢰들을 수행할 경우 더 많은 보상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최대한 구단주님들의 기존 플레이 패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목적 중 하나였기 때문에 모든 스폰서 의뢰는 수락을 하지 않고 진행하여도 의뢰 카운트가 상승됩니다.

추가적인 플레이를 요구하는 규칙들은 배제하였고, 팬 인원수가 증가할 때마다 더 높은 보상을 제공하는 스폰서 의뢰들을 제공하여, 팬 인원수 증가에 따른 성장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세 번째로 서포터즈(응원) 시스템의 경우 팬들이 게임에 영향력을 줄 수 있는 것이 어떤 것인가를 고려하며 개발된 내용입니다.

구단주님들의 팬 인원수가 증가되면 좀 더 다양한 응원들을 활성화할 수 있고, 해당 응원은 경기장 선수들의 사기를 북돋아 좀 더 좋은 경기력을 보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서포터즈 시스템의 경우, 클럽하우스 시스템의 중-단기 목표 중 하나로, 응원 활성화에 들어가는 노력이 너무 높지 않도록 설정하였습니다.

따라서 빠른 시간 안에 완성된 응원 효과를 경험하실 수 있으며 구단주님들은 혜택을 자주 받는다고 느끼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집중훈련 시스템은 특정 선수를 훈련시킬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기존 선수의 세부 능력치를 훈련시켜 각 선수 별 부족한 능력치를 보충하거나, 강점 있는 능력치를 더 강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많은 능력치 상승이 제공될 경우, 각 선수가 갖고 있는 특성이 훼손되어 선수 간 차별성이 없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훈련 가능한 능력치 종류 및 상승량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집중훈련 시스템은 구단주님들의 장기적인 성장감을 지향하는 만큼 꾸준히 구단주님들이 게임을 즐기며 성장시킬 수 있는 요소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호흡이 긴 콘텐츠인 만큼, 선수 교체 시 초기화 시스템을 통해 선수가 성장된 만큼 재화를 높은 수준으로 환급하여 선수 변경에 대한 구단주님들의 손해를 최소화하는 형태로 콘텐츠를 설계하였습니다.

 

클럽하우스 콘텐츠는 구단주님들이 지속적으로 게임 내에서 성장을 경험하는 것을 목적입니다.

따라서 이번 업데이트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성장을 경험하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신규 콘텐츠인 클럽하우스를 통해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FIFA온라인4 속에서 더 많은 성장의 재미를 느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구단주님들이 더 재미있게 FIFA 온라인 4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고민하고, 구단주님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개발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IFA 온라인 4 개발 스튜디오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