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M 갤럭시입니다.
FC ONLINE 선수 강화 성공 확률을 안내해드립니다.
※ [2024.5.29(수) 오전 11시 8분 추가] [강화 부스트 게이지가 100%가 아닐 때의 강화 확률] = [강화 부스트 게이지 100%일 경우 강화 확률] x [강화 부스트 게이지 비율]
※ [2024.5.29(수) 오전 11시 8분 추가] 강화 케이스별 강화 부스트 게이지의 비율은 [강화 부스트 도우미, 바로가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24.5.29(수) 오전 11시 8분 추가] 강화 복구, 크리티컬 강화 확률은 [강화 복구 / 크리티컬 강화 확률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24.4.23(화) 오후 5시 52분 추가] 공지사항 검색 기능을 통해서도 강화 확률을 편리하게 검색하실 수 있도록 아래 표를 추가했습니다.
강화 등급 상승 OVR 총 누적 OVR 강화 성공 확률 비고 1강 → 2강 +1 +1 100.00% 강화 확률 부스트 100% 적용 시 2강 → 3강 +1 +2 81.00% 3강 → 4강 +2 +4 64.00% 4강 → 5강 +2 +6 50.00% 5강 → 6강 +2 +8 26.00% 6강 → 7강 +3 +11 15.00% 7강 → 8강 +4 +15 7.00% 8강 → 9강 +4 +19 4.00% 9강 → 10강 +5 +24 2.00%
모든 확률은 강화 부스트 게이지가 100%인 상황에 적용되는 수치이며
강화 부스트 게이지가 100% 미만일 경우, 아래 예시와 같이 게이지량에 비례하여 성공 확률이 감소합니다.
Ex)
강화 시도 등급 |
강화 부스트 게이지 |
성공 확률 |
1강 → 2강 (풀게이지 성공 확률 100%) |
100% |
100% (풀게이지 성공 확률) * 100% (강화 부스트 게이지) = 100% |
80% |
100% (풀게이지 성공 확률) * 80% (강화 부스트 게이지) = 80% | |
50% |
100% (풀게이지 성공 확률) * 50% (강화 부스트 게이지) = 50% | |
4강 → 5강 (풀게이지 성공 확률 50%) |
100% |
50% (풀게이지 성공 확률) * 100% (강화 부스트 게이지) = 50% |
80% |
50% (풀게이지 성공 확률) * 80% (강화 부스트 게이지) = 40% | |
50% |
50% (풀게이지 성공 확률) * 50% (강화 부스트 게이지) = 25% |
이어서 최근 6개월 간(2020.09.01 ~ 2021.02.28) 구단주님께서 실제로 진행하신 강화 시도 횟수와 성공 확률을 안내해드립니다.
마찬가지로 강화 부스트 게이지 100%인 상황의 데이터이며, 실제 강화 확률과 0.1% 미만의 오차로 실제 확률과 큰 차이가 없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클래스별, OVR별, 기준가별 강화 확률이 모두 동등하게 적용된다는 사실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모든 케이스들에 대한 데이터도 다음과 같이 준비하였습니다.
추가로 각 케이스 별 일부 주요 데이터들을 요약하여 안내 드립니다.
다만 일부 강화 시도 횟수가 적은 케이스들은 강화 시도 횟수가 충분하지 않아 확률의 오차가 발생되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20 UCL 클래스와 라이브 클래스 비교 데이터]
[OVR 90~100 선수와 OVR 100 이상 선수의 비교 데이터]
[기준가 50억~100억 선수와 100억 이상 선수의 비교 데이터]
마지막으로 1강 → 2강 강화 실패 현상에 대해 확인한 결과를 안내해드립니다.
강화 시스템의 구성을 먼저 간략하게 설명드리고, 이어서 대응 방향을 안내 드리겠습니다.
강화 대상 선수에 사용되는 소모 선수(≒재료 선수)는 OVR에 따라 ‘강화 포인트’로 책정됩니다.
강화 포인트는 강화 등급 구간마다 필요량이 정해져 있으며,
강화 UI 화면상에서는 ‘강화 부스트 게이지’로 표현하여 구단주님께 안내 드리고 있습니다.
2018년 5월 17일 오픈 당시에는 위에서 안내해드린 강화 부스트 게이지의 표현 방식이 현재와 다른 부분이 있었습니다.
2강을 만들기 위한 재료 선수를 투입하고 이를 포인트로 환산하여 강화 부스트 게이지로 반영하기 위한 값이 99.9X%일 때,
화면상의 강화 부스트 게이지는 100%로 표현이 되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실제 강화 부스트 게이지 값을 99.9X% 상태에서 1강 → 2강 강화를 시도하는 경우에는 강화 실패의 결과가 나올 수 있었습니다.
2019년8월14일부터는 소수점 단위는 올림처리 하도록 개선하여 강화 부스트 게이지에 반영하기 위한 값이 99.9X% 일때,
100%로 반영하고 화면상의 강화 부스트 게이지도 문제없이 100%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1강 → 2강의 실패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을 겪게 해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오픈시점부터 2019년 8월 14일까지 부스트 게이지가 100%임에도 1강 → 2강 강화의 실패를 경험하신 구단주님은 총 3,237분,
강화 실패 횟수는 총 3,361회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에 해당하는 구단주님께 다음과 같은 보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과거 강화 실패 당시의 보상으로 지급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여 강화 실패 횟수당 5,000만 BP로 산정하여 지급해드릴 예정입니다.
[개별 구단주님 대상 보상 지급 안내]
① 보상 : 강화 실패 횟수 x 5,000만 BP
② 보상 지급일 : 3/18(목) 정기점검 시 지급
③ 지급 대상자 : 시스템 개선 전, 1강 → 2강 강화 실패를 겪으신 3,237분의 구단주님
강화 부스트 개선 내용에 대해 사전 충분히 안내 드렸어야 했지만 명확하게 안내드리지 못했던 점에 대해서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죄송한 마음을 담아서 모든 FC ONLINE 구단주님들께 다음의 보상을 준비하였습니다.
[전체 구단주님 대상 보상 지급 안내]
① 보상 : 1000 FC + 2000 CP
② 보상 지급일 : 3/13(토) 00시 ~ 3/31(수) 23시 59분까지
③ 지급 대상자 : 보상 지급 기간 내 FC ONLINE or FC ONLINE M 접속하시는 모든 구단주님 (계정당 1회 지급)
이번 확률 공개를 시작으로 앞으로 더 큰 신뢰와 믿음을 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는 FC ONLINE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