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M붉은악마 입니다.
지난 3/12(금) 강화 확률 검증 데이터에서 집계 방식의 차이가 발생한 원인을 안내 드렸습니다. (자세한 내용 보기)
일부 선수들이 강화 집계 데이터에서 누락된 점을 추가로 안내 드렸었고
강화 확률 부스트 원천 데이터에서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을 좀 더 분석한 결과
강화 부스트 게이지를 계산하는 방식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여 현재의 계산 방식과 개선안에 대해서 추가로 안내 드립니다.
■ 현재의 강화 부스트 게이지 연산 방식
- 강화 대상 선수에 사용되는 소모 선수(≒재료 선수)는 OVR에 따라 강화 포인트로 책정되며, 강화 포인트는 강화 등급 구간마다 필요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 강화 포인트는 게임 내부적으로 3번의 연산 과정을 거친 뒤에 강화 확률 부스트 5단계 구간으로 시각화되어 안내됩니다.
① 1차 연산 : 강화를 위해 투입된 각각의 강화 소모 선수(≒재료 선수)를 강화 포인트로 환산
② 2차 연산 : 1차 연산된 강화 포인트를 합산한 뒤 소수점 버림 처리한 뒤 합산
③ 3차 연산 : 2차 연산된 강화 포인트를 소수점 올림 처리하여 강화 확률 부스트 5단계 구간으로 시각화
하지만 이번 강화 성공 확률을 안내 드리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에서
실제 서버 내 계산 방식이 위 기획 의도와 다르게 작동되고 있었던 점을 뒤늦게 파악하였습니다. (② - 2차 연산 구간이 기획 의도와 다르게 작동)
① 1차 연산 : 강화를 위해 투입된 각각의 강화 소모 선수(≒재료 선수)를 강화 포인트로 환산 (기획의도와 동일)
② 2차 연산 : 1차 연산된 강화 포인트를 소수점 버림 처리한 뒤 합산 (합산 처리와 버림 처리가 반대로 작동하고 있던 문제가 확인됨)
③ 3차 연산 : 2차 연산된 강화 포인트를 소수점 올림 처리하여 강화 확률 부스트 5단계 구간으로 시각화 (기획의도와 동일)
②번의 2차 연산 과정이 실제 기획 의도와 다르게 작동함에 따라
강화 확률 부스트 게이지에서는 소수점 올림 처리를 통해 100%로 표현되고 있었지만, 서버에서 집계되는 강화 부스트 확률 원천 데이터는 99.9999999999x%로 집계되는 케이스가 드물게 있었습니다.
■ 개선 및 추가 대응 방향
[개선 방향]
- ②번의 2차 연산 과정이 기획한 대로 작동하도록 지금(3/18(목) 정기점검 중) 수정하겠습니다. (1차 연산된 강화 포인트가 먼저 합산되고 이어서 소수점 버림 처리가 진행되도록 수정)
- 2019/8/14(수) ~ 2021/3/18(목) 정기점검 전까지 1강 → 2강 강화 실패를 경험하신 구단주님께는 강화 실패 횟수당 5,000만 BP를 3/25(목) 정기점검 시 추가로 지급해드릴 예정입니다.
[추가 대응 방향]
- 3/12(금) 안내 드렸었던 검증 데이터에 발생한 차이는 서버에서 계산된 방식으로(2차 연산이 반대로 작동) 집계를 하여 21 TOTY 킬리안 음바페, 20 TOTS 마르키뉴스와 같은 케이스가 누락되었습니다.
- 3/12(금) 안내 드렸었던 검증 데이터 집계 기준은 위에서 안내 드린 강화 확률 부스트 99.9999999999x%가 아닌,
강화 확률 부스트 100%가 적용된 강화 케이스만 포함되었기 때문에 실제로 저희 운영진이 안내 드리고자 하였던 올바른 데이터입니다.
- 위와 같은 이유로 저희 운영진은 3/12(금) 공지로 안내 드렸던 검증 데이터는 수정하지 않고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고자 합니다.
데이터와 관련된 내용은 더 정확하게 안내 드려야 했으나 혼란을 드리게 되어 마음이 무겁습니다.
강화 성공 확률에 대한 구단주님들의 관심과 의견을 반영하여
이후에는 강화 검증 데이터를 구단주님들께서 직접, 주기적으로 확인해보실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며
구체적인 내용이 정리되면 다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